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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소개

컴퓨터공학과

 

 컴퓨터공학과는 컴퓨터를 구성하는 하드웨어의 기본 동작 원리에서부터 컴퓨터를 통제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그리고 과학계산, 업무처리, 정보시스템, 네트워킹 등 인간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응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컴퓨터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균형있게 겸비한 컴퓨터 전문 인력을 공학 교육 인증에 근거한 교육 과정으로 양성하는 분과이다.

 

 

학과 소개

 

  컴퓨터공학전공은 1988년 자연과학대학 컴퓨터과학과에서 출발하여 1999년 교육인적자원부의 BK21사업참여를 위해 공과대학으로 재편된 후, 정보사회에 필요한 컴퓨터공학의 기초 및 첨단지식을 습득하여,   고급 정보기술인 및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 2004년 모든 교육과정에 대한 공학교육인증을 득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생만을 배출해 왔다.

  2007년에는 원주대와의 통합으로 컴퓨터공학은 다시 원주 캠퍼스의 문화산업대로 재편됨으로써 또 한 번의 학과발전 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컴퓨터공학전공 교육과정 내에는 교사 지망생을 위한 교직과정이 운영되고 있고, 대학원 과정으로 일반대학원과 교육대학원이 설치되어 있으며, 곧 산업대학원을 설치할 예정이다.

  졸업 후에는 석사 및 박사 과정ㆍ정부기관(전산직 공무원)ㆍ중등학교 전산교사(교직과정 이수자)ㆍ금융업 및 기업체의 전산실ㆍ유학ㆍ연구소ㆍ벤처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회에 진출할 수 있다.

  재학 중에는 산업체에서 각광받고 있는 정보처리기사ㆍ전자계산조직응용기사ㆍ네트워크관리사ㆍ전자상거래관리사ㆍ웹마스터 등의 국가자격증과 OCP(오라클)ㆍMCSD(마이크로소프트)ㆍCCNA(시스코)ㆍSCJPㆍ SCNA(선마이크로시스템) 등 세계적으로 유수한 기업이 주관하는 국제공인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에 대한 확고한 경쟁력을 다질 수 있다.
 

연혁

 

년월 설명
1988년 3월 자연과학대학 “ 전자계산학과 ” 신설
1987년 3월 “ 컴퓨터과학과 ”로 학과 명칭 변경
1998년 3월 컴퓨터과학과 석사과정 설치
2000년 3월 공과대학 정보전자공학부 “ 컴퓨터공학전공(정원50명) ” 개편 (BK21)
2001년 3월 컴퓨터공학과 박사과정 설치
2003년 3월 공학교육인증 체제 구축
2004년 4월 “ 컴퓨터공학프로그램 ” 공학교육인증 획득
2006년 8월 공학교육인증 졸업생 첫 배출 (1명)
2007년 3월 원주대와의 통합으로 원주 캠퍼스 컴퓨터공학부 “ 컴퓨터공학전공 ”으로 학과 이전
2008년 3월 학부 명칭을 “ 컴퓨터정보공학부 ”로 변경
2010년 3월 단과대학분리 및 학과분리로 과학기술대학 "컴퓨터공학과”로 변경
2011년 1월 서울어코드 활성화 사업 시작
2014년 7월 융복합신산업소프트웨어인재양성사업단 사업 시작
2014년 10월 특성화우수학과 사업 시작

  

학과장 인사말

 

  컴퓨터공학은 현실 세계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공하고 처리하는데 필요한 제반 이론과 기술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오늘날과 같이 고도화된 정보화산업 사회에서 컴퓨터공학은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사회 발전을 이끄는 힘이 될 것입니다. 그 중심에 강릉원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가 위치할 수 있도록 저희 교수진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며, 응용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컴퓨터공학인,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능력을 갖춘 컴퓨터공학인, 기본 소양과 국제적인 감각을 갖춘 교양 있는 컴퓨터공학인의 양성을 목표로 교육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2004년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컴퓨터공학프로그램 인증을 받아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많은 졸업생들이 사회 에서 인정 받는 전문 인력으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저희 컴퓨터공학과는 국가사회, 산업체, 교수진, 졸업생, 재학생의 요구를 반영하여 정기적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교육시설을 개선함으로써 대외 경쟁력과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 IT 분야의 선도 학과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강릉원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홈페이지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짐심으로 감사드리며, 필요한 정보를 얻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표

 

공학의 기본지식과 응용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컴퓨터공학인의 양성

 

  기존의 전통적인 이론과 기술은 물론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전자계산학 분야에 대한 이애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기술적 상황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분야를 수행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응용 능력 및 창의성 개발)

	• 일반수학, 통계학 선형대수, 기초전자공학 등의 전자게산학을 위한 기초 분야
	• C, Pascal, Cobol, C++ 등의 각종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 분야
	• 자료구조, 프로그래밍언어, 데이터베이스 등의 전통적인 전자 계산학 분야
	• 논리회로, 계산기 구조론,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의 하드웨어 설계 및 개발 분야
	• 컴파일러, 운영체제 등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분야
	•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 등의 정보통신분야
	• 그래픽, 멀티미디어, 객체지향, 인터넷 등과 관계된 첨단학문 분야
	• 시스템 분석, 소프트웨어공학 등의 관리 분야 알고리즘, 성능평가, 수치해석 등의 분석 이론 위주 분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실무 능력을 갖춘 컴퓨터공학인의 양성

 

  본 학과의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고 제작할 수 있는 기술자, 또는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정보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실무자로서의 능력을 가짐으로써 해당 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또록 제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합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첨단 소프트웨엉와 하드웨어를 통한 실습 위주의 교육
	• 토론과 프로젝트 중심의 강의
	• 수업 및 전시회를 통한 충분한 발표 기회의 제공
	• 연구 논문의 철저한 감독 및 지도
	• 학생 자체 연구회의 활성

기본 소양과 국제적 감각을 갖춘 교양 있는 컴퓨터 공학인의 양성

 

  자유와 책임을 동시에 부여받은 대학생들이 학문적, 인격적으로 훌륭히 성장하고 지역 사회의 발전과 나아가서는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건전한 가치관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본 학과가 단순한 지식의 습득 기관이 아닌 인간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다음과 같은 목표가 필요합니다.
(국제적 감각 능력 배양)

	• 논리적, 과학적 사고 능력의 개발
	• 종합적, 비판적 분석 능력의 고취
	• 지역사회에 대한 명확한 인식
	• 도덕적 풍성 형성
	• 자발적이며 모범적인 학생 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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